Ⅰ. 서론
음악은 소리를 인간의 사상과 감정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계획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간의 사상과 감정은 각양각색이며, 우리국악은 우리의 정서 속에서 생겨나고 발전된 우리 나름대로의 특징이 있다. 유교에서 인간교육은 예악사상인데, 공자가 말하기를 “예술세계(藝術世
Ⅰ. 개요
판소리의 형성은 대체로 17세기에서 18세기 초까지로 잡는다. 이 시기에는 대부분의 판소리 광대들이 무계巫系이거나 무계와 관련이 많았으며 무계와 판소리의 선율이 육자백이 시나위조로 서로 일치하는 점은 이 사실을 증명한다.
판소리 초기의 생성과정이 무가巫歌와 굿에 관련이 있고
Ⅰ. 서론
고종 말기에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원각사라는 현대 극장이 세워지자 일본에서 "가부끼"를 보고 온 이인직이 무대에서 판소리 가수들에게 배역을 나누어 맡아 판소리를 부르게 하였는데 이것을 "창극"라고 불렀다. 창극은 인기가 대단하여 「춘향전」, 「심청전」과 같은 전통 판소리뿐만
이러한 판소리의 포괄적인 예술 세계는 여러 분야에서 두루 조명해야 하겠지만, 그 예술적(미학적) 가치의 핵심 부분은 아무래도 음악학의 관점에서 규명될 문제들일 터이다. 왜냐하면 판소리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로, 판소리는 소리판(공연장)에서 이루어지는 시간
Ⅰ. 서론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와 춤을 즐겼던 한민족은 고유한 음악을 발전시켜 왔다. 오랜 세월 동안 문화전반에 걸친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
Ⅲ. 러시아 19세기~20세기의 상징주의 [象徵主義, symbolisme]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상징파(象徵派)의 예술운동과 그 경향을 통칭한다. 상징주의는 자연주의와 인상주의의 객관적인 대상 관찰과 묘사, 실증적 표현에 반발해 일어난 19세기 말의 미술사조이다. 상징주의
근현대 음악
갑오경장(1894년 고종31년)이후~현재의 시기음악
1910년부터 1945년까지의 역사는 우리 민족의 수난기로서 국권은 피탈되고 제 27대 순종이 즉위 3년만에 퇴위를 강요당해야 했으며 궁중은 폐쇄되고 백성은 식민지의 굴욕과 수난을 강요당했다. 일제(日帝)가 넘보지 못할 만큼 부국강병(富
Ⅰ. 춘향가
춘향과 이도령의 신분을 초월한 지고지순한 사랑과 여인의 정절을 강조하면서 한편으로는 탐관오리인 변학도를 등장시켜 지배계급의 횡포와 억압에 대한 서민들의 날카로운 비판의식을 담고 있다.
1. 「춘향가」의 성격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가장 많이 불리고 가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음악은 개인 감정상징화의 매체이자 그 시대의 문화, 사상, 가치관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추 구해 왔으며 인간 사회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그 역할을 하여 왔다. 음악은 그 사회의 예술적 사고를 대표하고, 각 시대나 각 나라는 독특한 음악문화를 갖고 있다.
유아가 음악을